상간녀소송 피고대리 2000만 원 감액 성공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5-06-25본문
1. 사건의 개요
저희 의뢰인은 상간녀소송피고로, A씨가 유부남인 사실을 알면서도 몇 차례 만남을 가졌습니다.
그러다 A씨의 배우자인 B씨에게 그 사실이 발각되었는데, 그후 A씨와 B씨는 여러차례 저희 의뢰인을 찾아와 주거에 침입하고 폭행을 저지르는 등의 불법행위를 저질렀습니다.
B씨는 의뢰인을 상대로 상간녀소송도 제기하였는데요.
의뢰인의 법률대리인인 <법률사무소 위인>은 B씨가 제기한 상간녀소송을 방어함과 동시에 A씨와 B씨가 의뢰인에게 저지른 불법행위를 문제삼아 형사고소를 진행하였습니다.
2. 법률사무소 위인의 조력
① 형사고소 진행
저희는 A씨에 대해서는 폭력행위등처벌법위반 공동주거침입죄를, B씨에 대해서는 폭력행위등처벌법위반 공동주거침입, 스토킹처벌법위반, 상해, 강요, 주거침입죄로 고소하였습니다.
이러한 형사고소 사건에서 A씨와 B씨는 검찰로 송치 되었고, 이후 검찰은 그 혐의가 모두 인정된다고 보아, 두 사람 모두에게 약식기소를 한 상황입니다.
② 상간자소송 방어
한편 부산상간녀소송에서 B씨는 피고를 상대로 3,000만 원의 위자료를 청구하였는데요.
저희는 피고가 A씨와 개인적으로 몇 차례 만남을 가진 사실은 인정하나, B씨가 주장하는 정도의 부정행위의 내용들은 사실과 달라 이를 적극적으로 다투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B씨는 A씨와 함께 피고의 주거지에 여러차례 침입하고, 피고에게 강요 및 상해, 스토킹범죄를 저지른 행위들로 약식기소까지 받았는 바, 이러한 불법행위 부분은 피고가 부담해야 하는 위자료에서 공제되어야 하므로 실제 피고가 부담해야 하는 위자료가 대폭 감액되어야 함을 주장하였습니다.
그결과 재판부는 '피고가 부담해야 하는 위자료는 1,000만 원으로 봄이 상당하다'고 보아 2,000만 원을 방어하는데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 피고는 원고에게 1,000만 원 및 지연손해금을 지급하라.
→ 소송비용 중 2/3는 원고가, 나머지는 피고가 각 부담한다.
3. 사건의 의의
상대방에게 배우자가 있음을 알고서도 이성적으로 교제를 이어나갔다면 민사상 위자료 책임을 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부산상간녀소송피고로 지목되어 소장을 받게 되셨다면, 전문변호사를 찾아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논의해보셔야 하는데요.
외도 사실이 인정되더라도 원고 측이 주장하는 부정행위의 기간, 내용, 정도 등이 사실과 다르거나 부풀려지는 경우들이 많기 때문에 이를 적극 바로잡아 과도한 위자료가 책정되지 않도록 방어하셔야 합니다.
또 간혹 불법행위가 성립하지 않아 청구를 기각시킬 수 있는 사례들도 종종 존재하므로, 이에 대한 까다로운 검토도 필수적입니다.